단비페이

자주 묻는 질문

단비페이는 카드깡을 거부합니다. 그래서, 첫 결제 이용금액이 입금되기 전에 실제 거래가 맞는지를 계약서나 고지서를 통해 꼭 확인합니다.


계약서나 고지서 또는 명세서를 휴대폰으로 사진 찍어서 뚝딱 올리시면 되시는데요. 주소/보증금/월세/납입일/입금계좌/임대인/임차인 정보 등이 나오는 페이지를 모두 포함해 주세요~

부동산계약 외의 거래와 관련해서는 거래자정보/납부대상금액/납부계좌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을 첨부하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진행하시고 화면 맨 아래 [등록하기]를 누르시면 계약이 등록됩니다~



1. 계약카드 : 계약이 등록되면 메인화면에 이렇게 계약카드가 생깁니다.

* 나중에 등록한 카드가 위에 표시


2. 계약검토 상태 : 등록 직후에는 [서류 검토중]으로 표시되며, 승인되면 [정산승인], 문제가 있는 계약의 경우엔 [정산불가]로 바뀝니다.

* 가입하신 휴대폰으로 검토결과 문자가 발송됨


3. 결제하기 : 등록된 계약카드마다 [결제하기]를 눌러 결제합니다. 여러 개 계약카드가 있을 경우 결제가 필요한 계약카드의 [결제하기]를 반드시 확인하시고 결제하세요.


4. 결제현황 : 결제내역의 확인, 결제영수증 조회, 취소하기, 입금내역 확인 등을 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5. 계약정보 조회/수정 : 계약카드의 주소 부분을 누르면 등록된 계약정보가 조회되며, 수정도 할 수 있습니다. 단, 계약이 승인되면 수정이 안되며, 수정이 꼭 필요할 경우 카톡문의가 필요합니다.


6. 부가기능 : 세점 아이콘을 누르면 [계약 조회/수정], [이름 바꾸기] 기능이 나옵니다. 여러 개 계약을 등록하실 땐 [이름 바꾸기] 기능으로 각 계약카드마다 "임대료", "관리비" 등의 별칭을 지정해두시면 헷갈리지 않으실 거에요~


입금계좌별로 계약 등록 필요 : 계약당 입금계좌가 1개씩 지정이 되기 때문에 입금계좌 기준으로 계약을 등록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상가 월세, 아파트 월세, 아파트 관리비 따로 따로 입금을 하시면 총 3개 계약을 등록하시면 되세요~

아닙니다요!! 계약은 처음에만 등록하시는 거구요. 승인이 되시면 다시 등록하실 필요없이 결제하고 싶으실 때 [결제하기]를 눌러 이용하시면 되세요~

평일 08시~24시, 휴일 10시~24시 사이에는 최대 1시간 이내(보통 3~5분 소요)에 대부분 완료됩니다. 진짜 계약이 맞다면 아무 걱정 마시고 바로 바로 결제하세요~

첨부된 파일로 계약내용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계약서 파일을 다시 등록 부탁 드린다는 보완요청 문자를 보내 드립니다.


서류보완이 되기 전까지는 입금 정산이 되지 않으며, 정산 예정일 전날 자정까지 보완되지 않을 경우 결제가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단비에서 가장 근간이 되고, 가장 중요한 것은 '거래의 실재성'입니다. 다른 모든 것들은 최대한 편하게 해드려도 계약과 거래가 실제와 다르거나, 허위인 경우에는 서비스 드릴 수 없답니다.

단비페이는 기본적으로 부동산 계약의 월세, 관리비, 보증금결제에 이용되며,

이사비, 렌트카이용료, 학원비/과외비/교육비, 보험료, 수리비/인테리어비, 인건비, 식자재/원재료 매입계약, 기장대행료 등 다양한 항목들에 대해 결제가 가능합니다.


그치만, 빚을 갚거나, 이자를 내는 용도, 카드대금 납부용, 캐피털/파이낸셜 할부금융 및 자동차 리스료 납부용으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여신전문금융업법 상 "금전채무의 상환", "이자납부"를 위한 신용카드 결제가 법으로 금지돼있기 때문입니다.


걱정마세요~ 등록된 계약을 검토하면서 저희가 임대인 주소/주민번호/연락처, 임차인 주민번호 등에 대해 마스킹 처리를 한 뒤 검토 결과를 알려 드립니다.


일과 중에 계약등록하시면 보통 마스킹 처리를 바로 하고 승인문자 드리구요.

일과 후나 주말/공휴일 등은 다음 평일에 마스킹 조치를 합니다.

개인정보 걱정 마시고 편하게 등록하셔요~

계약서를 분실하셔서 도저히 첨부하실 수 없으시다면?

고객님 상황에 따라 아래와 같이 등록하셔요~

 

1. 계약상의 실제 임대인에게 입금하고 계신 경우 : 입금증빙 첨부하기

임대인에게 입금하셨던 인터넷 뱅킹 이체내역 화면을 캡쳐하셔서 계약등록 화면 확인서류(필수)란에 첨부하세요.

 

2. 계약상의 실제 임대인과 다른 분에게 입금하고 계신 경우 : 입금증빙 + 소통내역으로 등록하기

입금내역 인터넷 뱅킹 캡쳐본과 함께 임대인으로부터 계좌변경을 요청 받으신 문자/카톡 내용 캡쳐본을 함께 첨부해주세요. 계약등록 화면 확인서류(필수)란에 올려주심 되십니다요.

 

※ 입금증빙 첨부하실 땐 이렇게!

[임대인에게 주기적으로 입금한 구체적인 내역 - 누가 봐도 '아 이거 월세구나' 알 수 있도록 최소 2건 이상의 입금내역]을 첨부해주셔야 한답니다. 한건 한건 첨부하시기 보다, 임대인에게 입금한 내역이 한 화면에 리스트로 주루룩 나오는 화면이 더 좋습니다.

 

단비는 카드깡용으로는 서비스를 드릴 수 없습니다. 그러니, 거래 목적에 맞게 입금된 내역을 첨부하셔요~

계약을 등록하실 때마다 앱 메인화면에 계약카드가 생깁니다. 계약카드에 있는 [결제하기]에서 결제를 하시고, [결제현황]을 눌러 결제내역 조회, 결제 영수증 조회, 취소 등을 하실 수 있는데요. 

 

메인화면 각 계약카드의 오른쪽 위에 점 세개 아이콘을 눌러 보시면 [이름 바꾸기] 기능이 있답니다. 이 기능으로 계약별로 "임대료", "관리비" 등 별칭을 정해두시면 이용 시 헷갈리시지 않을 거에요~

계약서에 나오는 계좌와 등록하시려는 계좌가 달라도 계좌주 이름이 같을 경우에는 추가 보완이 필요 없습니다.


그런데, 은행/계좌번호/이름이 모두 다를 경우에는 추가서류 제출이 필요하다는 보완요청 문자를 보내 드립니다. 이 경우에는 임대인에게 월세, 관리비 등을 입금한 내역이 나오는 인터넷뱅킹 화면을 캡쳐하셔서 올리시면 됩니다.

(메인화면 계약카드의 주소 부분 클릭 > 계약정보 화면 아래쪽 확인서류 등록 > 저장)

관리비용 계약을 하나 더 등록하시면 됩니다~


단비에 계약등록을 하실 때 계약당 입금계좌가 1개씩 등록됩니다. 만약 월세 납부계좌와, 관리비 납부계좌가 다를 경우엔 - 관리비 납부용 계약을 추가로 등록하심 되는데요.

계약을 등록하실 때 확인서류 부분에 [임대차계약서, 관리비고지서 사진]을 함께 등록해주세요~

고객센터에 카톡으로 변경요청 하세요~


등록하신 계약이 서류검토 후 승인되면 계약정보가 확정되구요. 확정이 되면 수정이 불가합니다.

그런데, 이후에 임대인의 요청으로 입금계좌가 변경되는 경우가 있으시지요?

이때는 아래 카톡문의하기로 계좌변경을 요청해주세요.

관리자가 계좌인증을 한 뒤 시스템으로 고객님 계약에 반영해 드립니다~